☃️ 선착순 마감! ☃️겨울방학 한정 70% 할인 쿠폰 받기
arrow-icon

[공부법] 탐구과목 성적은 '아는 척'을 멈출 때 오르기 시작합니다


[공부법] 탐구과목 성적은 '아는 척'을 멈출 때 오르기 시작합니다

많은 학생이 사회, 과학과 같은 소위 '암기과목' 앞에서 좌절합니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듯, 외워도 돌아서면 까먹기 일쑤입니다. 친구는 슥슥 몇 번 보고 시험을 잘 보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제자리일까요? 당신의 공부가 실패하는 이유, 바로 ​'가짜 공부'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 
대부분의 학생은 '이해 없는 암기'나 '무작정 문제 풀이'라는 함정에 빠집니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구분하지 않은 채 시간을 쏟아붓는 '가짜 공부'입니다. '가짜 공부'의 몇 가지 특징을 살펴 볼게요. 
​ 
첫째, 학습 자료들을 2~3번 읽었으니 '안다'고 착각한다. 
둘째, 익숙한 단어가 눈에 보이니 '이해했다'고 착각한다. 
셋째, 문제를 풀고 답지를 보며 고개를 끄덕였으니 '내 것이 되었다'고 착각한다.

 

 

그렇다면 탐구 과목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아래의 네 과정을 무한 반복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1단계: 범위 설정 및 1차 학습

 

오늘 공부할 분량을 명확히 정합니다. 그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교과서나 학습 자료를 읽거나 강의를 들으며 전체적인 흐름과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데 집중합니다.


2단계: '아는 것'과 '모르는 것' 분리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반드시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진단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백지 복습입니다. A4용지를 꺼내 시험 범위의 대단원, 대제목, 소제목을 미리 적어둡니다. 그리고 각 항목에 따라 떠오르는 모든 내용을 적어 보세요. 그리고 백지에 적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세요.


3단계: 집중 공략 - '구멍' 메우기

 

이제 다시 책을 폅니다. 단,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는 것이 아닙니다. 2단계에서 발견한 '막혔던 부분', '쓰지 못했던 부분'만 찾아서 집중적으로 다시 읽고, 외우고, 이해합니다. 이미 아는 부분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4단계: 확인 및 반복

 

구멍을 메웠다면, 다시 책을 덮고 2단계 과정을 반복합니다. 아까 막혔던 부분이 이제 술술 써진다면, 그 지식은 비로소 당신의 것이 된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백지가 거의 완벽하게 채워질 때까지 반복하세요. 사실 모르는 것을 확인하는 2단계의 방법에는 백지 복습법 말고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인풋의 속도를 늦추고 아는지 모르는지 확인해가면서 공부하기 
② 다른 누군가가 있다고 상상하고 혼자 그 대상에게 내용을 설명하기 
③ 스스로에게 공부할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해보기

 

 

위 방법들 중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고르셔도 무방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안다/모른다'를 확인하기 위해 문제집부터 폅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탐구과목 성적이 오르지 않는 첫번째 원인입니다. 문제집 풀이는 여러분이 무엇을 모르는지 제대로 확인해줄 수 없어요.

​ 
우리의 뇌는 기억을 떠올릴 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어떤 단어가 주어졌을 때 그걸 바탕으로 예전에 경험했던 것을 떠올리는 재인식(Recognition)과 아무런 힌트 없이 머릿속에서 정보를 꺼내는 인출(Recall)입니다.   

문제집에 있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예전에 봤던 것을 알아보는 것', 즉 재인식을 요구합니다. 어설프게 공부했어도 보기 중 익숙한 단어가 있으면 정답을 '알아보고' 맞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집의 문제를 맞히면, 학생은 자신이 그 개념을 '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개념을 직접 '떠올려' 설명을 시키면 한 줄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정작 시험장에서 개념을 바탕으로 응용해야 하는 문제는 찍는 수밖에 없어요.

​ 
그렇다고 문제집이 아예 쓸모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모르는 개념들, 이른바 '구멍'을 완벽히 메웠다고 생각될 때, 비로소 문제집을 폅니다. 그리고 내 머릿속에 구조화된 개념이 문제에서는 어떻게 응용되고 표현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 조금 어렵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파인티처의 전문 선생님들을 만나보세요.

 

파인티처 선생님 만나러 가기 

이전글
[파인티처] 파인티처의 AI 학습 문제 생성 서비스, 파인큐(FineQ…
다음글
[공부법] 내게 맞는 공부법 찾기, 콜브의 4가지 학습자 유형
네이버 카페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
(21610) 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창남순환로 56, 4층  l 대표이사 : 최형재
사업자등록번호 : 878-87-02061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23-인천남동구-0757호
고객센터 : 032-710-6022 l 월~금 9:0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fineteacher Corp. All rights reserved.
Fine Teacher
1:1 맞춤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무료 상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