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
![[공부법]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_next/image?url=https%3A%2F%2Fapi.fineteacher.com%2Fupload%2F3b9c15df9f7755efcb5fe6807a944ce9.jpg&w=2048&q=75)
안녕하세요 파인티처입니다.
이제 많은 학교들이 기말시험이 끝나고 겨울방학이 다가오고 있을 겁니다.
길지 않은 겨울방학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1) 겨울방학 계획표 작성하기

겨울방학을 2달이라고 잡았을 때, 2달 동안 할 일을 정리하고 어떻게/얼마나/얼만큼 같이 세부사항을 정리합니다.
이때 하루 공부할 양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아닌 양으로 정하는 이유는 시간으로 정하다 보면 시계만 보고 단순 시간 떼우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으로 잡아야 자리에 앉는 습관이 생기고 목적의식도 분명하게 생기게 됩니다.
학생들은 본인이 취약한 과목을 보충하기에 좋은 기회이며 학년이 바뀌는 기간이기에 다음 학년을 미리 준비하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겨울방학이 길지는 않지만 이 기간을 잘 사용하면 남들보다 앞설 수 있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남들보다 뒤쳐질 순 없잖아요?
그러니 계획표를 만들어 이번 겨울방학은 알차게 보내봅시다.
2) 책 읽기

책 읽는 습관은 진짜 만들기 어려운 습관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주인장도 책보다는 핸드폰을 보는 시간이 더 많거든요^^.
그만큼 만들기 어려운 습관이기에 의식하면서 억지로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 이해력과 사고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공부할 때 긴 지문이나 문제 파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책을 읽고 싶은데 무슨 책을 읽어야 할 지 모르겠다 할 경우 꼭 어려운 책일 필요 없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소설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 읽다가 읽으려니 가뜩이나 어려운데 처음부터 소크라테스나 아리스토텔레스 이런 거 나오면 어렵잖아요.
가벼운 시작으로 로맨스 소설이나 추리소설 추천드립니다.
프로게이머 페이커 선수도 선수 생활을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본인도 처음에는 소설로 시작을 했고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를 좋아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무엇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페이커 추천 도서> 리스트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커 추천 도서>
↓
https://x.com/fakers_library?s=21
3) 규칙적인 운동하기

학기 중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혹한 학교 스케쥴을 따라가기 힘들어 주도적으로 계획을 짜기가 힘듭니다.
그렇기에 방학에는 규칙적인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운동인들 매일같이 하는 말에는 "운동은 시간 날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다" 입니다.
시간날 때만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운동하는 시간을 따로 비워 그 시간에는 운동만 하는 것으로 빼는 것을 뜻합니다.
중.고등학생이 되면서 공부가 체력싸움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취미생활하기

요즘 방학은 다음 학년, 다음 학기를 위해 정비하는 시간으로 인식하는 것이 현실입니다만 방학의 의미는 잠시 배우는 행위를 멈추고 쉬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1년동안 지친 자신을 위해 한 가지의 취미생활에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실에 치여 쌓인 스트레스를 분출할 필요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학업의 효율성 상승을 가지고 옵니다.
이렇게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학생 여러분들 모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겨울방학 '산은 산이오 물은 물이오다' 같이 허송세월 하지 않고 알뜰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